■ 당뇨병 합병증 4가지 알려드려요
? 대표적 만성질환인 당뇨병이 위험한 이유 중 하나는, 당뇨병의 합병증, 특히 만성 합병증들이 주로 혈관 건강이 악화되는 형태로 진행되기 때문입니다.
?당뇨병 합병증으로 나타나는 혈관 질환 4가지를 알려드립니다. 1. 당뇨병 합병증 : 대동맥합병증 ☞대동맥 합병증이란 대동맥 및 그 가지들로 구성된 혈관에 동맥경화증이 진행되어 혈류공급에 장애를 주는 것을 말합니다.
☞동맥경화증은 고혈압, 흡연 등으로 손상 받은 혈관 내벽에 지질이 달라붙고 이어 염증세포들이 부착하여 염증반응을 일으키고 이로 인해 혈관 벽이 두꺼워지며, 결과적으로 혈류공급에 장애가 발생하는 것입니다.
☞당뇨병 환자에서 동맥경화증이 발생하는 빈도가 일반인에서 발생하는 경우보다 4배 가량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동맥경화증의 범위도 더 넓고 그 정도도 더 심합니다.
☞당뇨병 환자에서 동맥경화증이 잘 일어나는 이유는 비만, 고지혈증, 고혈압 등의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을 확률이 일반인에 비하여 높으며 당뇨병 자체가 여러 대사장애를 동반하기 때문입니다.
2. 당뇨병 합병증 : 뇌혈관질환 ☞뇌에 혈류를 공급하는 경동맥 및 뇌동맥 등의 손상으로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
☞뇌혈관의 동맥경화가 일어나 혈류 공급이 막히거나 출혈이 일어나면 발생한다.
☞뇌혈관질환은 어느 정도 진행되기 전에는 증상이 없으므로 예방이 매우 중요하며, 예방법으로는 엄격한 혈압 및 혈당조절 및 고지혈증의 치료, 금연, 꾸준한 식사 및 운동요법이 효과적입니다.
3. 당뇨병 합병증 : 관상동맥질환 ☞당뇨병 환자는 일반인에 비해 협심증, 심근경색증 등 관상동맥질환의 발병 위험률이 높습니다.
☞당뇨병 합병증의 하나인 자율신경계 이상으로 인하여 가슴의 통증 없이 모호한 불편감, 두근거림, 호흡곤란, 식은땀, 졸도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.
☞관상동맥질환 역시 혈당조절을 통한 예방이 가장 중요하며 흡연, 고혈압, 고지혈증, 비만 등 관상동맥 위험요소를 줄여야 합니다.
4. 당뇨병 합병증 : 말초혈관질환 ☞팔, 다리, 발의 큰 혈관에 동맥경화증이 진행되어 다리, 발로 혈류를 공급하는 주요 혈관이 막히고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합니다.
☞다리, 발의 통증, 괴저, 피부궤양, 간헐성 파행 등이 나타나며 다리의 통증은 휴식 시 감소되는 특징이 있습니다.
☞말초혈관질환은 일단 발병되었다고 하더라도 혈당을 정상으로 조절하여 합병증의 진행속도를 늦추는 것이 중요합니다. '건강정보 > 건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